본문 바로가기
산책 삶책(책과 문화)

초기 유대교와 예수 운동

by kainos 2020. 5. 16.

(프레더릭 머피, 유선명역, 새물결플러스)

제2성전기와 초기 유대교(Early Judaism)는 기독교의 바탕색과 같아서 이에 대한 이해 없이 기독교를 이해하는 것 자체가 사실 불가능합니다.

기독교가 유대교적 배경 없이 하늘에서 뚝 떨어진 것으로 생각한다면 우리는 복음서와 서신서의 많은 부분을 오독할 가능성이 큽니다.

이 책은 남유다 멸망 후 제2성전이 재건된 시기부터 기독교가 탄생하기까지의 배경 지식을 넓게 그리고 비교적 소상히 설명합니다. 11개의 챕터에 750페이지 분량이지만 내용도 재미있고 번역도 깔끔해서 술술 읽을 수 있습니다.

개인적으로는 유대교와 헬레니즘과의 갈등에 대한 이해는 바로 묵시사상(3-4장)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요한계시록 이해에도 도움이 됩니다.
그 외에도 분파주의에 대한 이해(6장), 로마 통치와 이스라엘의 반란에 관한 내용(8-10장)이 유익했습니다.

제2성전기는 신학교에서 김근주 교수님으로부터 Schiffman, Nickelsburg, VanderKam, deSilva, Vermes 등의 책으로 배웠는데 이 책들에서 얻을 수 있는 대부분 지식이 이 책 한 권에 잘 담겨있어서 매우 효율적입니다.

이 방대한 책이 술술 잘 읽힌다는 것은 아무래도 좋은 교수님께 잘 배웠다는 간접 증거인 것 같습니다.^^

권할만한 책입니다.

.
.